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목표 및 진로(자격증)

교육목표 및 진로(자격증)

교육목표

자동화공학과(구: 메카트로닉스공학과)에서는 기계・전기・전자 분야의 기초 이론을 교육하고, CAD (computer- aided design),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MCU (micro-controller unit)의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자동화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성실한 자동화 기술인(automation technician with integrity)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진로 및 취업 분야
자동화공학과(구: 메카트로닉스공학과)에서는 각종 제어기기 및 자동화 시스템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그 이론 및 실무기술을 연마하여 졸업 후 각종 제어 및 자동화 분야, 자동차, CAD/CAE 분야, 전기·전자 관련 설비 제조 및 프로그래밍 분야 등 산업발전에 걸쳐 진출한다. 특히 첨단 IT산업과 기계산업의 융합을 통하여 지역 밀착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므로써 지역 고용 창출 및 국가 정책에 부응한 미래 신성장동력 인력 양성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자동화공학과(구:메카트로닉스공학과) 졸업생들은 전기·전자, 기계 및 자동화 관련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를 배워 산업현장의 최전선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취업은 자동화 시스템 설계 및 제어분야, 일반 기계 및 제품설계 분야, CAD/CAE 분야 등 자동화 관련 중견 업체 및 대기업의 자동화 담당 부서, 제어장치(PLC,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이용한 자동화 설계분야, 반도체장비 설계 및 유지·보수 분야, 빌딩 자동화 관련 업체 등 각종 제어기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체에 취업하여 매년 최고의 취업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면허 및 자격증
자동화공학과(메카트로닉스공학과) 졸업생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다음과 같다:

생산자동화산업기사 / 기계설계산업기사 / 전기계산기제어산업기사 / 전자회로설계산업기사 / 전자산업기사 / 전기산업기사 / 전기공사산업기사 / 전산응용가공산업 기사 / 기계가공조립산업기사 / 메카트로닉스기사

그 중에서도 학과의 전공에 가장 맞는 자격증은 '생산자동화산업기사'라는 국가자격으로서 자동화분야의 전문가로서 인정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다. 실기시험은 기계설계, 자동제어, 유공압공학의 3개 과목이며, 필기시험은 CAD작업, PLC기반제어작업의 2개 과목이다. 학과의 교육과정이 여기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2022년도부터 자격증 필기 시험이 대폭 개편된 가운데서도 많은 학생들이 필기 시험에 합격하였다. 여름방학동안에는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기시험 대비 자격증 강좌가 개설된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