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기계가공 (Manufacturing Processes)

기계가공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기계공업의 기본으로서 주조, 소성가공, 용접, 열처리, 절삭가공 ,연삭가공, 특수가공, 측정기술 등에 관한 기계제작기술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각종 제품들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전반적인 생산 공정을 이해하며, 공작기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회로에 활용되는 기초이론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주로 선형수동소자인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의 특성을 이해하고 키르히호프의 법칙을 비롯한 회로 해석 이론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D-CAD (Three Dimensional Computer-Aided Design)

3D-CAD 프로그램으로 개념 설계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수정하면서 형상을 구체화시킨다. 이론과 컴퓨터 실습을 겸하여 작은 기계의 조립과 분해 및 2D 도면 작업을 통해 기계설계를 위한 3차원 형상 인지와 가상 실물 구현 능력을 배운다.

 

 

전기전자기초실험(Basic Lab for 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ing)

회로이론의 대상이 되는 선형수동소자의 특성을 실험을 통해 파악하고, 이들로 구성된 전기회로를 실습을 통해 이해하며, 각종 계측기의 사용 방법 등을 습득한다.

 


Python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간결한 문법과 풍부한 오픈소스 라이브러리가 장점인 동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의 문법과 활용방법을 학습하여 프로그래밍을 생활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PLC기초 (Fundamentals of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s)

현대의 산업설비에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을 위하여 사용되는 자동화 설비에 PLC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PLC를 이용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방법을 습득하며, 현장에서의 PLC의 활용과 네트워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이 과목은 IEC표준 LD 프로그래밍을 기준으로 교육한다. 

 


정역학 (Statics)

기계를 설계한다는 것은 그 기계를 구성하는 부품들의 재질, 모양, 크기 등을 결정하는 것이며 그러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하중의 해석을 정확히 하여 각각의 부품에 작용하는 힘의 종류와 크기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역학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계의 설계를 위해서 자유물체도를 작성하고 힘을 계산하는 과목이다.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s)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Op-Amp와 같은 회로소자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연산 증폭기, 정류기, 필터 등의 전자회로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전자회로를 설계하고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2D-CAD (Two Dimensional Computer-Aided Design)

2D CAD는 3차원으로 존재하는 기계 및 기구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2차원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면의 작성 및 해독법에 기초하여 AutoCAD로 도면 작업을 실습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요소인 연산자, 자료형, 포인터, 함수 등을 학습하여 구조적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도록 한다. C언어를 학습함으로써 하드웨어 제어 및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PLC활용 (Application of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s)

PLC를 이용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방법을 습득하며, 현장에서의 PLC의 활용과 네트워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이 과목은 Mitsubishi LD 프로그래밍을 기준으로 교육한다. 

 

 

기계설계 (Machine Design)

기계의 결합요소(나사, 볼트, 너트, 리벳, 용접, 키, 핀), 동력전달요소(축, 베어링, 커플링, 클러치, 벨트, 체인, 기어), 동력제어요소(브레이크, 스프링) 등의 기능을 이해하고, 강도 및 수명 계산 방법을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한 설계능력을 익힌다.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제어공학이란 기계, 전기전자, 화학 등의 분야에서 피드백 혹은 피드포워드 기술을 통하여 제어대상의 동적인 특성을 향상시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이다. 제어대상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수식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어기를 설계한다.

 

 

CAD실무(1),(2) (Practice of Computer Aided Design)

기계의 각종 요소를 선택하고 도면을 작성하여 제품이 생산되기까지의 과정을 실무를 통하여 습득하는 과목이다. 기계가공법 선택, 기계설계, 기계제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PLC실무(1),(2) (Practice of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자동화의 각종 요소를 선택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자동화가 구현되기까지의 과정을 완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제어 방법의 선택, 자동화 구성 요소 선택, 자동화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이 주된 내용이다.

 

MCU활용(1),(2) (Applications of Microcontroller Units)

마이크로컨트롤러(MCU, micro-controller unit)는 IoT(internet of things)와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의 핵심요소로서 자동화의 두뇌 역할을 하고 있다. C언어를 통해 MCU를 구동하여 주변장치를 제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OA활용 (Application of Office Automation)

전공관련 실무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스타트업캡스톤 (Startup Capstone)

창업 혹은 취업 후 필요한 주요 능력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인데 이와 같은 능력은 자기주도형 수업에서 주로 개발될 수 있다. 본 과목은 학과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팀을 구성하여 설계부터 제작까지의 과정을 진행하면서 실무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카트로닉스개론 (Introduction to Mechatronics)

메카트로닉스는 기계공학(Mechanics)과 전자공학(Electronics)의 합성어로 자동화 시스템에 요구되는 기계, 전자, 제어를 종합하여 적용하는 실용학문이다. 학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여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형 메카트로닉스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자동화기구설계 (Mechanism Design for Automation)

자동화 시스템의 기구부를 설계하고 도면을 CAD(Computer-Aided-Design)로 구현하는 교과목이다. 설계 과정에서 KS 및 ISO규격을 활용함으로서 설계현장에서의 응용능력을 기른다.



생산시스템제어 (Production System Control)

산업 자동화 가속화에 따라 생산자동화가 가능한 기술 인력이 점차 많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PLC 생산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제어장치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자동화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취업컨설팅 (Career Consulting)

졸업대상자가 메카트로닉스 분야 취업에 부족함이 없도록 지도교수가 취업을 지도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진로설계, 취업마인드향상,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지도 등으로 이루어진다.

 

 

캡스톤디자인과 창업 (Capstone Design and Startup)

수업을 통해 배워온 학과 교과목의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작품을 개발/설계/제작하는 과목으로, 프로젝트별로 팀을 구성하여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와 전 팀원들의 참여로 설계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진행한다. 이 과목

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복합적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취업과 창업을 간접 체험한다.

 

 

구조해석 (Structural Analysis)

기계나 기구를 CAD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으로 모델링한 후, CAE 패키지를 이용하여 변형과 응력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러한 기술을 통하여 복잡한 형상의 구조물에 대해서도 변형과 파손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 향후 안전하고 효율적인 구조를 설계하는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기CAD (Electrical CAD)

전기기기 제어판은 많은 전선과 하네스(Harness)가 사용되며, 이의 설계와 유지보수에 전기 CAD가 기계CAD 프로그램과 같이 사용되면 설계가 획기적인 속도로 향상되고, 기계와 전기 시스템의 통합설계가 가능해진다. 본 과목에서는 자동화 시스템을 설계하고 전기 CAD를 이용하여 배선도 등을 작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계측및신호처리 (Measurement and Signal Processing)

자동화 시스템의 5대 구성요소는 프로세서, 소프트웨어, 센서, 액추에이터, 네트워크이다. 프로세서에서의 디지털 신호처리는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며, 센서와 액추에이터에서의 아날로그 신호처리는 하드웨어로 구현하고 네트워크를 위해서는 통신 신호처리가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아날로그 신호처리, 디지털 신호처리, 통신 신호처리를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여 자동화시스템의 신호처리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Python 활용 (Application of Python)

인터넷, IoT, CCTV 등의 발달로 데이터의 흐름과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이는 4차 산업혁명이 발생하는 계기가 되었다. Python은 데이터 처리에 강점이 있는 동적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최전성기를 맞고 있다. 학생들의 Python 활용 능력 향상을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인재가 되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산업용 통신 (Industrial Communication)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의 양과 흐름이 만들어 낸 급격한 산업구조의 변화이다. 산업용 통신은 20세기 중반에 태동되었지만 인터넷의 발달의 영향을 받아 최근 그 기술 수준과 활용 범위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산업용 통신의 기초이론과 실무기술을 교육함으로 학습자가 시대를 선도하는 기술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학현장실습, 학기현장실습 (Field Training)

학과 교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이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기업 근무를 통해 확인하는 실습과목이다. 실무감각을 익히고 향후 진로를 전망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취업마인드향상과 취업연계를 목표로 한다.

 

 

취창업멘토링(1)~(6) (Career Mentoring)

재학생의 학교 생활 및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지도교수가 조언하고 지도하는 과목이다. 대학생활적응, 진로지도, 진로설계, 취업스킬향상,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지도, 면접지도 등을 포함한다.

 

상단으로 가기